창업 동기만 있는 당신이 창업 하면 안 되는 이유

책 이미지를 클릭하면, 신태순 저자의 책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창업 현실 말씀드릴게요. 창업 동기 하나만 가지고 쉽게 도전하지 마세요. 창업을 지속할 “동기부여 요소”를 발견 못하면, 예상보다 훨씬 차가운 현실에 크게 좌절할테니까요.

 

 

창업 아이디어 = 창업 동기 ?

특별한 창업 아이디어가 생각났다구요? 축하드립니다~! 몹시 궁금하네요. 그런데 아이디어가 떠올랐으니 바로 창업 해야겠다고 결심했다면 축하를 미뤄야 할 것 같아요. 왜 그래야하는지 말씀드리기 전에 알아볼 사항이 먼저 있습니다. 바로 창업동기입니다.

  • 취업이 안된다.
  •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 직장상사와 트러블이 있다.
  • 다니는 회사에 비전이 없다.
  • 자유를 즐기고 싶다.
  • 가족의 빚을 갚아야 한다.
  • 뭔가를 보여주고 싶다.
  • 일확천금을 원한다.

 

창업 할 때 보통 이런 창업 동기들을 갖고 있는데 이런 동기만으로 시작한다면 좀 더 깊이 고민해야할게 있습니다.

“내가 볼 때 충분히 창업할 동기가 되는데 더 생각해보라니?” 라고 의아해하는 말씀이 들리는 듯합니다.

(하지만 저는 지금 진지합니다.)

위 리스트는 모두 창업을 시작할 이유가 됩니다. 하지만 창업을 지속할 이유가 되긴 어렵습니다.

‘창업 동기가 창업의 성패와 직결된다면, 그래서 자신과 가족의 운명이 결정된다면 남들과 다를게 없는 현실 도피성의 그저 그런 창업 동기만으로 시작하는게 과연 현명한 결정일까요?

 

창업 현실 = 운 만으로 창업 성공 어렵다

 

잭팟 도박 창업 동기 만으로 창업하는건 도박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는 보통 동기만으로 출발하고, 출발선부터 무한 경쟁에 놓이는 순간, 뻔했던 창업 동기는 순식간에 동력을 잃는게 현실 입니다.

창업을 결심하고 선포할 때 창업자는 진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럴듯하게 포장하겠지만, 자신이 어떤 동기로 창업 하는지 스스로 느끼고 있습니다.

현실이 마음에 차지않아 떠밀리듯 창업에 뛰어 들고 있으면서, 애써 멋진 말과 화려한 창업 동기로 스스로를 속이지 마세요. 자신을 처음부터 속이면 점점 더 자신이 왜 창업하는지 이유를 찾기 어려율테니까요.

물론 떠밀리듯 창업했다 성공한 케이스도 있습니다. 가벼운 창업동기로 우연찮게 창업했다가 운 좋게 동기부여 요인을 빨리 찾게 된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이런 ‘창업 동기부여’ 요소를 찾지 못했다면 어마어마한 운이 따라야지만 창업하고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자신과 가족의 인생을 걸어야 할 수도 있는 창업을 운에만 맡길 수는 없겠지요?

가볍게 창업 전선에 뛰어들었지만 힘든 상황을 겪으며 끝까지 동기부여 요소를 찾는 사람들도 가끔 만나곤 합니다.

사실 이런 분들은 회사를 다니든 사업을 하든 끝까지 파고들어 성과를 내는 부류의 사람들입니다.

그런 분들은 창업 아이디어가 특별하지 않아도 성공할 확률이 높습니다. 힘든 상황에서도 동기부여를 끝까지 하며 아이템을 발전시키고 운을 쌓기 때문입니다.

또 이런 과정을 경험한 멘토들을 통해 진한 고민을 하는 분들이 원하는 성과를 얻는다고 봐야 합니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창업 동기

창업 후엔 상상도 못했던 이벤트가 지속적으로 창업자를 괴롭힙니다. 전에 경험 못한 낯선 환경에 매일 적응해야 합니다.이 때, 창업자는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포기하거나 뛰어 넘거나> 입니다.

과거에 포기를 밥 먹듯 했던 사람은 또 포기할 확률이 높습니다. 무리한 도전을 하면서 포기한게 학습이 되었으면 작은 도전을 통해 작은 성취를 경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기 위해 동기부여 하고  다음 단계로 성장할 때는 고통이 수반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동기부여 요소를 스스로 만들지 못하면 창업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당장 없는 것은 문제가 아니지만 왜 내가 창업을 지속해야 하는지에 대한 WHY를 고민하지 않으면 매일 다가오는 버거운 이벤트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부디 이 글을 보는 분들은 <회피성 창업 동기>가 <동기부여 요소>라 착각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스스로를 속이고, 가족을 속이고 주변을 힘들게 만드는 상황이 펼쳐지기 때문입니다.

회피성 창업 동기 하나를 그럴듯하게 포장해서 창업을 안 하면 안 될 것처럼 억지 이유를 만들어내지 마세요.

따지고 보면 대한민국 국민 모두 창업할 이유는 다 가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니까요.

 

창업 동기 그 이상의 목표 

그래서 창업 자체가 목표가 되면 안 됩니다.창업 동기는 창업 자체를 목표로 만듭니다. 이제 창업하고 살아남는걸 목표로 삼으세요.

그 과정에서 반드시 동기부여 요인을 발견해야 합니다. 단단한 각오를 해야 합니다.그리고 성공하고 싶다면, 동기부여 요인을 발견하고 사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조금이라도 내가 끌리는 아이템으로 도전하세요. 

아니면 나와 내 가족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사업을 출발하세요. 남들 눈에 그럴듯해 보이는 아이템을 쫓아서는 동기부여 요소를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이런 질문들로 내가 창업을 해야 하는 이유, 창업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를 꼭 검토하세요.

먼저 자신에게 솔직히 대답하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마음의 소리를 무시하면 안 됩니다.  이 때까지 무시했기 때문에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은 어렵고, 유혹에 흔들리는 것은 당연합니다.

코칭하는 분들에게 매번 강조하지만 자신을 관찰하고, 인식하고, 연구하고, 성장하는 단계를 통해 불필요한 포장이 떨어져 나갈 때, 동기부여 요인이 수면 위로 떠오릅니다. 

그리고 창업 성공에 한발자국 가까이 다가갑니다. 살아남는게 목표가 되니까요. 그래서 더 오래 버티게 됩니다. 창업 성공은 시작하고 끝까지 가는 것으로 완성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이 글을 보시는 분이 “창업 동기” 자체보다 “동기부여 요소”까지 염두에 두고 창업하길 기원하면서 이번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7번의 메일코스가 매일 갑니다. 매 회차 코스를 읽고 네이버카페 후기 게시판에 7회차 모두 느낀점을 적으신 분에겐  버터플라이 포럼(참가비22만원) 영상 하나를  보실 수 있게 안내드리겠습니다. 

7번째 메일에서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7번 끝까지 잘 봐주세요^^ 

 

아래 영상은 무자본창업으로 시작해서 1년3개월 정도동안 1억 5000만원 정도 매출을 내고, 정부지원금도 1억 3000만원
받게된 분의 이야기를 다룬 영상입니다. 정부 지원 받을 수 밖에 없는 사람이 되고 싶은 분은 꼭
끝까지 영상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