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매출 2배 늘리는 5가지 방법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중요성이 코로나 이후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후 매출 하락을 경험하는 사장님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파구를 찾아 역으로 매출을 2배씩 만드는 매장 운영자분들이 취하는 전략을 정리했어요. 

하나씩 적용해서 매장 매출을 드라마틱하게 증대시키는데 유용하게 쓰시길 바랍니다.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1~2

1. 후기 노출

고객들이 돈을 쓰기 전에 반드시 하는 행위가 있어요. 네, 바로 검색입니다. 내가 헛 돈 쓰는 건 아닌지 미리 체크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이 바로 검색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검색 후 고객이 가장 많이 체크하는 정보는 어떤 걸까요?

맞습니다. 후기입니다.

매장에서 구매를 한 고객이 정말로 만족했는지, 어떤 게 불편했고 좋았는지 검색을 통해 제일 알고 싶어 하지요. 

하지만 많은 매장이 후기 노출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가짜 후기를 만들자는 것은 아니에요. 

다만 만족한 고객, 단골 고객이 있다면 그 분들에게 스타벅스 상품권이라도 준다고 하면서 리뷰를 부탁하는 노력은 충분히 할 수 있겠지요.

체험할 수 있는 곳이라면 체험단 운영도 병행할 수 있는데요.

한 번에 수십 개 후기 글이 올라오는 

방식이 아니라 매달 꾸준히 올라오는 방식으로 체험단을 운영하셔야 훨씬 노출에 유리합니다.

이런 부분을 염두에 두고, 검색 시 노출되는 매장의 후기를 준비해 놓으면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차별화 전략(중요)

왜 우리 매장에 고객이 와야만 하는가?

이에 대해 거침없이 답변이 나오는 사장님은 별로 없을 겁니다.

장사로만 접근하고, 비즈니스적인 관점을 접목시키지 않으면 차별화가 어려워요. 

오랜 시간 혼자서 장사를 해왔다면 더더욱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사람도 만나고 강의도 다니면서 공부를 하는 사장님들이 많이 계시지요.

고객 수준도 높아졌다 보니 그런 수준에 맞추기 위한 공부가 뒷받침되어야 하고 특히 차별화를 위해서는 앞서가는 정보를 먼저 접한 뒤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것들을 직접 다 커버하고 신경 쓰면 시간과 비용이 한정 없이 들 수가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사장님들은 계속 차별화하기 위해 벤치마킹 후 창의적으로 변형하는 것을 끊임없이 하고 계십니다. 

 

오프라인 매장 마케팅 3~5

 

3. 온라인 전단지

아직도 길거리 전단지를 뿌리시나요?

전단지 한 장당 20~50원 정도 합니다.

전단지 뿌리는 분 고용하려면 또 비용이 들어갑니다.

하지만 그 전단지를 받은 사람이 우리 샵에 올 확률은 거의 없다는 것을 경험으로 잘 아실거에요.

본인이 길에서 전단지를 받고 바로 가본 매장이 있으신가요?

별로 없으실 겁니다.

오히려 안 가고 싶어질 때도 있으니까요. 우리 매장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잘 드러난 영상, 만족한 고객의 목소리가 담긴 영상, 이런 영상을 온라인에서 홍보를 하면 1명에게 노출하는 비용이 20원이 채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우리 샵 근처에 거주하는 고객에게만 노출할 수도 있고, 원하는 성별과 연령층에게만 노출이 가능해요. 

참고 글

*페북, 인스타 타깃 설정법 링크

이런 온라인 전단지는 길거리에서 전단지를 뿌리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효율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4. 구글마이비즈니스 등록하기

매장 운영하면서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등록하는 사장님들은 많이 보았습니다.

워낙 이에 대한 정보가 많아서기본적으로 등록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렇다 보니 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는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그에 반해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슷한 서비스인 구글마이비즈니스는 경쟁이 아직 치열하진 않습니다.

구글의 검색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시점에서 지금 구글마이비즈니스 등록을 선점하는 것은 꽤 경쟁력 있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링크

구글마이비즈니스등록법링크

 

 5. 고객 데이터 베이스 만들기

고객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확연한 매출 차이뿐 아니라 나중에 사업을 양도할 때 차익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관리하는 고객 데이터가 있고 단골 고객화시키는 프로세스가 있다는 것은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탄탄한 기반이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에는 고객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툴들이 나오고 오프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앱도 나오고 있는데요.

가장 간단하게는 카카오채널을 만들어서 방문한 고객을 등록하게 하고 이벤트가 있을 때마다 알림을 보내는 식으로 고객 관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 데이터 관리는 하면 좋은 게 아니라 매출 증대를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일입니다.

엑셀로 어렵게 관리하는 게 아니라 이미 나와있는 고객관리용 툴을 사용하면 매출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양도를 할 때도 몇 배 많은 차익을 만들 수 있으니 꼭 기억하고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 말씀드리는 내용중 끌리는 한개부터 바로 실행해보세요. 조금씩 달라질거에요.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주변에 도움될만한 분들에게 공유도 팍팍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