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창업 그 솔깃한 이야기
구글에서 키워드 검색량을 보면, 무자본창업 보다는 소자본창업 검색량이 더 높아요. 무자본창업 이라는 단어가 현실적으로 덜 와닿기 때문이겠지요? 하지만 돈이 안들고 창업할 수 있다는 말은 현실적이든 아니든 솔깃한 이야기임에는 확실하네요.
솔깃한 이야기를 할 때는 책임이 따라요. 평소에 가지지 않던 기대감을 심어주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책임없이 솔깃한 말만 하는 사람은 반짝 뜰지는 몰라도 시간이 지나 사기꾼으로 전락하지요.
무자본창업 키워드를 내세웠던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사라지는 것을 보았구요. 무자본창업 이라는 단어의 뜻도 제각각으로 사용되면서 사람들에게 혼란을 주기도 했어요.
무자본창업 역사는 2013년부터
창업에는 비용이 분명히 들어요. 그런데 그 비용 마련을 어떻게 할지와 비용을 바라보는 관점 차이를 가지고 무자본창업을 재정의한게 2013년이에요. 버터플라이인베스트먼트 설립 이후로 무자본창업은 이전과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었어요.
비용에 들어갈 돈을 투자나 대출을 받아서 마련하지 않는게 버터플라이의 접근이에요. 비용으로 쓰일 돈을 미리 버는 것입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먼저 팔아서 비용을 마련하는 것이 새로운 무자본창업의 정의에요.
그렇기 때문에 비용을 바라보는 관점도 달라지는 것이 자연스러워요. 불필요하게 나갈 비용에 대해서 한번 더 고려하게 되거든요. 그러다보니 처음 창업하는 사람들이 초기 임대비,인건비,제작비 없이 시작하는 것을 염두에 두는 기회가 생긴거지요.
그러다보니 최소화된 비용을 가지고 얼마든지 시장 반응을 확인하고, 창업 아이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한거에요. 큰 돈을 빌리고 큰 비용을 들여서 알 수 있던 것을 그러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게되었어요.
버터플라이가 전파한 무자본창업은 창업으로 인해 파산하는 사람이 줄어들고, 창업에 대한 진입장벽은 낮아지는데 일부 기여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물론 파생해서 나오는 문제들도 있지만, 계속 자정 작용이 일어나는 중입니다.
1만명 이상 참여한 무자본창업 무료코스
1주일간 매일 무자본창업의 본질에 대한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무자본창업 이후 달라진 인생을 사는 사람들
5년 뒤,10년 뒤 창업해야지라고 꿈꿨던 사람들이 바로 창업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어요. 물론 걔중에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느라 힘든 시간을 보내는 창업자들도 있었지요. 하지만 무자본창업 아니었다면 더 적응이 힘들었을 것입니다.
도전 끝에 자신이 원하는 꿈을 좀 더 일찍 이루고 돈과 자유를 얻은 사람도 존재합니다.
이 과정에서 창업이 자신의 생각과 다른 부분이 많다는 경험을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깨달은 것도 큰 수확이에요. 고정비를 최소화하고, 온라인콘텐츠 생산에 기반해서 자동으로 돈 버는 것을 확인한 분들은 앞으로 하실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할 것이구요.
꼭 당장 창업을 하지 않더라도 무자본창업에 대한 공부는 창업하고 발생할 수많은 시행착오를 줄여줄거에요.
제가 쓴 책들 중에 “나는 일주일에 4시간 일하고 천만원 번다“, “해적들의 창업이야기“, “나는 자본없이 먼저팔고 창업한다” “게으르지만 콘텐츠로 돈은 잘 법니다.” “오프라인 사업만 10년 한 39세 김 사장은 어떻게 콘텐츠 부자가 됐을까?” 책을 보는 것이 아마 가장 쉬울거에요.
제로창업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시면서 공부하는 분들도 많아요.
보시다시피 최소한의 비용 혹은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서도 얼마든지 무자본창업을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어요.
무자본창업에 대한 깊이 있는 철학과 비즈니스 모델을 공부하면서 미션에 참가하고 싶은 분을 위한 유료 과정(무자본창업 마스터마인드)이 있지만,무료 코스를 성실히 수행하지 않으면 유료 과정은 접근이 안되게 하고 있어요.
무료나 적은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들로 충분히 체험해보길 적극 권장드려요.
무자본창업 FREE 이메일코스는 과거에 일부 유료로 제공되던 내용에 포함되었던 것이구요. 새로 내용을 깊이있게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무자본창업 마스터 마인 코스를 보강하고 기존 자료를 활용해서 7회 코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