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본창업 기본 10회 코스 이후 시작되는 무자본창업 콘텐츠제작 코스 7회 입니다. 기초 10회 코스 내용을 응용하고, 확장시키는데 도움드리는 코스로 콘텐츠제작 코스가 10회간 진행됩니다. 이틀에 한번 발송됩니다. 

2012년 어느 날 그는 텍사스 주의 한 크리스피크림도넛에서 직원에게 올림픽의 오륜기 모양 도넛을 만들어달라고 한다. 당연히 거절당할 거라 생각했지만 직원이 “알겠다”고 하자 이번엔 오히려 그가 당황한다. 제키라는 이름의 이 직원은 완벽한 오륜기 모양 도넛을 만들어주고 심지어 돈도 받지 않는다.”

“지아 장”은 100일간 거절 미션을 통해서 얻은 깨달음을 가지고 책을 집필하고 아마존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강의는 TED에서도 뜨거운 반응을 보였습니다.

내성적이지만, 사업가가 되고 싶었던 그는 반복된 사업 실패 속에서 자신감을 잃고 살다가 일부러 거절 당하는 미션을 진행하기 시작합니다.

과거에는 남들이 꼭 들어줬으면 하는 부탁을 했다가 거절당하고 마음의 상처를 많이 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연히 거절 당할 것 같은 부탁을 하면 거절 당해도 크게 상처 받지 않고, 거절에 둔감해질 것이라 생각하고 100일의 거절 미션에 도전한 것입니다. 

처음보는 사람에게 100달러 빌려 달라고 말하기, 애견샵에 가서 머리 잘라 달라고 말하기 등등 당연히 거절 당할 것 같은 미션 리스트를 가지고 지아 장은 도전을 했습니다.

그런데 당연히 거절 당할거라 생각했던 미션에서 의외로 승낙받는 경험도 많이 하게 됩니다. 거절이 당연하기 때문에 상처를 덜 받을 수 있었고, 당연히 거절 당할 것을 승낙받게 되니 자신감이 더 생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하루만 일하게 해달라는 부탁을 어느 회사에 가서 하는데, 거절 당해도 매번 다른 사람을 찾아가서 부탁을 했고, 3번 째에 승낙을 받아내면서 “지아 장”은 큰 깨달음을 얻습니다.

같은 부탁이라도 사람에 따라 결과물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에는 자신이 부족해서, 거절 당한다고만 생각했는데, 부탁 방법이나 부탁 받는 사람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과거에 당했던 거절도 자기 자신에 대한 거절과 무시가 아니라는 인지를 하고, 마음의 상처로부터 좀 더 자유로울 수 있어졌습니다.

무자본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거절받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상처받지 말고, 글로 풀어내라고 지속적으로 이야기했던 부분과도 통하는게 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예상외의 선매출이 생기고 자신감을 가지는 분들이 나타나는 패턴도 비슷합니다.

거절받는 것은 절대 즐거운 일이 아니지요. 하지만 당연히 거절 받을 것을 알고 거절 당하면 조금은 냉정하게 그 상황을 바라보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왜 거절 당했는지, 혹은 승낙했는지 다음에 거절당하지 않을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분석하면서 거절의 비율을 점점 줄여갈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큰 실패가 아닌 작은 실패를 여러번 반복하고, 그 작은 실패를 작은 성공으로 만드는 성과들이 쌓일 때 큰 성공이 온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무자본창업 초반에 선매출에 도전하면서 받는 거절들이 바로 그 작은 실패입니다. 그리고 그 거절을 승낙으로 만들기 위한 연구와 콘텐츠 생산이 쌓여서 작은 성공이 되고, 그것들이 또 쌓여서 큰 성공이 될 수 있습니다.

거절만 당한다고 성장하는게 아니라, 거절당한 후에 상황을 분석하고,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단계까지 가는게 중요합니다. 모닝노트를 쓰거나 감사일기를 쓰면서 감정을 잘 추스리고, 흘려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대한 내용은 모두 버터플라이 초기가이드 10일차에 자세히 언급했으니 더 길게 쓰지는 않겠습니다.

특히 내성적인 사람이 제도권 내에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돈 벌어 보겠다 싶다면 버터플라이의 이런 가이드가 필수입니다. 무자본창업 초반에 겪을 당연한 거절을 잘 극복하고, 거절에 대처하는 공부와 콘텐츠 생산을 매일 꾸준히 하셔서 자유로운 사업가 반열에 꼭 오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채널에 대해서 여러번에 걸쳐 안내 드렸는데요. 요즘 트렌드는 쇼츠 영상을 쉽게 만들면서 트래픽을 만드는 부분이 많습니다. 긴 시간을 쓰지 않고도 그럴듯한 영상을 만들다보면 재미도 느끼고, 더 성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는 완벽하게 잘 하는 것보다는 재미를 느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재미와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면 그때가서 필요한 공부들이 더 잘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글과 영상 보시고 느낀점이나 정리된 내용을 자신의 SNS나 블로그에 꼭 기록해보세요.